
1. 정의
방어 기제란 받아들일 수 없는 잠재적 불안의 위협에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실제적인 욕망을 무의식적으로 조절하거나 왜곡하면서 마음의 평정을 찾기 위해 사용하는 심리학적 메커니즘이다. 불안이란 자아에 생긴 위험을 알리는 신호다. 방어 기제는 성격 발달 수준과 불안의 정도에 따라 많은 형태로 나타나지만 두 가지 공통점이 있다. 첫 번째로 방어 기제는 현실을 왜곡하거나 거부한다는 것이고 두 번째로 방어 기제는 무의식에서 작용한다는 것이다. 자아는 충동적이며 쾌락을 추구하는 원초 자아와 완벽을 추구하는 초자아 사이의 갈등을 감소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이는 불안을 피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모든 행동이 본능과 동기화되는 것처럼 불안을 피하려고 한다는 점을 보고 방어적이라고 생각했다. 인간은 보통 불안을 원치 않으며 벗어나는 것을 원한다. 이런 특성으로 인해 인간은 자신을 스스로 보호하기 위해 방어 기제를 사용한다.
2. 유형
평소에는 정상적인 방어 기제를 사용하지만, 불안에 처하면 비정상적인 방어 기제를 사용할 때도 있다. 인격이 성숙하더라도 병리적, 혹은 미성숙한 방어 기제를 사용할 때가 있다. 대표적인 유형 몇 가지를 설명하겠다.
가장 먼저 부정이다. 모든 방어 기제 중에서도 가장 원시적인 방어 기제이다. 아동 또는 정서 장애인들이 많이 사용한다. 부정이란 위협적인 현실 또는 사실을 실제로 받아들이지 않음으로써 불안을 방어하는 수단이다. 예를 들면, 연인과 헤어졌을 때 헤어진 사실 자체를 부인하는 것이 있다.
다음으로 억압과 억제가 있다. 억압이란 의식하기에는 너무나도 고통스럽고 충격적인 것을 무의식적으로 억눌러버리는 것이다. 이는 불안을 직접적으로 회피할 뿐만 아니라, 정교한 방어 기제의 수단이기 때문에 프로이트는 억압을 일차적 자아 방어로 간주했다. 억제란 의식적으로 생각과 느낌을 억누르는 것이다. 이는 ‘욕구불만’에 의한 긴장을 없애기 위해 자기감정 또는 원망 등을 의식의 세계에서 없애버리려고 하는 기제이다. 억제가 극단적으로 치달으면 억압이 된다.
투사란 자신의 심리적 속성을 다른 사람에게 있는 것으로 생각하며 행동하는 것이다. 그 예로는 자신이 화가 난 것을 의식하지 못하고 상대가 화를 냈다고 생각하는 것이 있다. 이는 스스로가 위험하거나 용납할 수 없는 자신의 욕망을 다른 사람의 욕망으로 돌려버리는 것이다.
고착 혹은 병적 집착이란 성격 발달이 이뤄지고 있는 도중 어느 한 단계에 머물러 더 이상 발달하지 않으며 다음 단계가 줄 수 있는 불안에서 벗어나려는 방어 기제이다. 이것은 남에게 의지하고 싶은 아동이 어른이 되며 받아들여야 하는 규칙이나 책임 등을 감당하는 것이 두려워 유아기에 병적으로 집착하며 성장하기를 거절하는 것이다. 그 예로는 20대 후반이 되었음에도 고등학교 수준의 행동과 사고방식에 머물러 있는 경우가 있다.
퇴행이란 발달단계를 후퇴하는 행동으로, 발달단계가 낮을수록 자신에게 요구되는 것이 작아지는 것을 이용해 유아기와 같이 초기의 발달단계로 돌아가 안주하려는 방어 수단이다. 그 예로는 대소변을 잘 가리던 아이가 동생이 태어난 후 다시 못 가리는 것이 있다. 퇴행과 고착이 다른 점은 고착은 현재의 단계에서 더 발달하지 않으려 하는 것이고 퇴행은 불안이 예상될 때 무의식적으로 지나온 발달단계로 다시 돌아감으로써 불안에서 벗어나려는 것이다.
합리화란 현실에서 도망치기 위해 그럴듯한 이유를 만들어 이미 상처 입은 자아에 더 큰 상처를 주지 않는 자기기만의 한 종류인 방어 기제이다. 이솝 우화에서 키가 모자라 따먹을 수 없는 포도를 쳐다보며 여우가 ‘저 포도는 아직 익지 않아서 시어서 안 먹어.’라고 말하는 이야기가 합리화와 아주 유사하여 ‘신 포도 반응’이라고 하기도 한다.
승화란 유일하게 건전하고 건설적으로 충동을 다루는 방어 기제로, 충동의 대상이나 목적을 변화시켜 문제가 있는 충동을 적절하게 순화하여 표현하는 방어 기제이다. 그 예로는 자신의 공격성을 종합 격투기를 통해 발산하며 사회적으로 환영받는 것을 들 수 있다.
치환이란 자신의 목표 또는 인물을 대신할 수 있는 대상에게 에너지를 사용하는 방어 기제이다. 이는 위협적인 대상을 향한 것을 덜 위협적인 대상으로 바꾸는 것이다. 학대받는 등 불안정한 환경의 사람이 가족에겐 사랑을 느끼지 못하지만 과외 선생님에겐 큰 사랑을 느끼는 것이 치환의 예다. 전이란 매우 큰 불안이나 죄책감을 느낄 수 있는 충동에 대한 방어 기제로, 회사에서 실직당한 후 자신을 실직시킨 대상에게 화를 내기엔 매우 두려운 사람이 애꿎은 가족에게 풀어내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반동 형성이란 때때로 자아가 반대 행동을 함으로써 금지된 충동을 표출하는 것을 조절하거나 방어하는 방어 기제이다. 반동 형성은 두 단계를 거치는데, 첫째로 금지된 충동을 억압하고 둘째로 금지된 충동의 반대 행동을 의식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그 예로는 황인 여성에게 강한 성욕을 느끼는 흑인 남성이 황인 남성들은 전부 문란하다고 비난하는 것이 있다.
철회란 자신의 충동이나 욕구로 인한 행동이 상대에게 피해를 준 것 같다고 느낄 때, 그 행동을 중지한 후 원상 복귀시키려는 속죄 행위이다. 이때 상상 속의 행동도 포함된다. 그 예로는 남편과 싸우다 물건을 던진 아내가 게임기를 사다 주는 것 등이 있다.
동일시란 다른 사람의 성향, 태도 등의 특성을 자신에게 흡수하는 것을 말한다. 초자아는 동일시를 통해 탄생하며 위인을 닮기 위해서 노력하며 공부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